많은 사장님들이 가게를 열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건 ‘로고’입니다.하지만 고객이 기억하는 건 로고보다 그 가게의 분위기, 말투, 응대의 일관성입니다.브랜딩은 거창한 마케팅이 아니라,가게가 고객과 어떻게 대화하는가로부터 시작됩니다.1️⃣ 톤앤매너는 ‘이미지’가 아니라 ‘태도’다“톤앤매너(Tone & Manner)”라는 말은 흔히 디자인용어로 알려져 있지만,사실 그것은 가게의 말투와 태도를 의미합니다.예를 들어,SNS 글이 항상 부드럽고 공감 있게 올라오는 카페고객 문의에 빠르고 친절하게 답하는 매장포장 메시지나 안내문에 감사의 인사가 담긴 곳이런 곳들은 하나같이 ‘일관된 인상’을 주는 가게입니다.톤앤매너는 고객의 마음속에서 ‘이 가게는 믿을 수 있다’는 감정을 만듭니다.2️⃣ 브랜드의 힘은 ‘일관성’에서..